안드로이드는 애플 아이폰의 대척점이다. 안드로이드는 오픈소스고, 처음부터 끝까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설명조차 없이 애플리케이션이 거부되는 일도 없다. 아이폰이 아무도 손댈 수 없는 애플의 작품이라면 안드로이드는 구글이 펼쳐놓은 열린 도화지다. 팔레트를 들고 색을 고르는 것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몫이다.
이 기사에서는 안드로이드 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40가지 팁을 모았다. 안드로이드 2.0 이후에만 해당되는 것도 몇 가지 있지만 대부분은 모든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에 적용된다. 게다가 아이폰의 일명 '탈옥'과 같은 행위도 전혀 필요 없다.
이제 폰을 집어들고 시작해보자. 이 기사만 읽으면 안드로이드 마스터가 될 수 있다.
홈 스크린 최적화
안드로이드 위젯 1.
1. 홈 스크린에서 바로 동작하는 동적 프로그램인 위젯을 사용하여 공간을 최대한 활용한다. 빈 공간을 손가락으로 누르고 팝업 메뉴에서 위젯을 선택한다. 위젯은 크기와 기능이 매우 다양하므로 안드로이드 마켓을 검색해서 필요한 것을 찾도록 한다.
2. 이메일이 도착할 때마다 소리가 울리는 것이 싫은가? 지메일 설정 메뉴로 가서 링톤을 묵음(Silent)으로 설정한다. 이렇게 해도 알림 창에는 새 메시지 알림은 계속 표시되며, 이 창을 아래로 펼쳐 세부 정보를 볼 수 있다. 텍스트 메시징을 비롯해 소리를 내는 다른 애플리케이션들도 같은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다.
3. 자주 전화를 거는 사람에게 원터치 다이얼을 설정한다. 빈 공간을 손가락으로 누르고 바로 가기(Shorcuts)를 선택한 다음 바로 걸기(Direct dial)를 누르고 연락처 목록에서 원하는 사람을 선택한다. 원터치로 텍스트 보내기를 사용하려면 바로 메시지 보내기(Direct message) 옵션을 선택한다.
4. 즐겨 찾는 웹 페이지를 홈 스크린으로 불러오려면 브라우저 북마크에 있는 사이트를 길게 누르고 홈 스크린에 바로 가기 추가(Add shortcut to home) 옵션을 선택한다.
5. 폴더를 사용해서 홈 스크린을 정돈한다. 빈 공간을 길게 누르고 폴더 만들기를 선택한다. 그런 다음 자주 사용하는 연락처, 애플리케이션 또는 기타 바로 가기를 이 폴더로 끌어다 놓으면 홈 스크린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폴더 이름을 변경하려면 폴더가 열린 상태에서 폴더 제목 표시줄을 누르고 있으면 된다.
안드로이드 탐색
안드로이드 아스트로(Astro)
6. 컴퓨터와 동일한 방식으로 폰을 탐색할 수 있게 해주는 아스트로(Astro)와 같은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디렉터리를 이동하거나 파일을 옮기고 삭제하는 등의 파일 관리 작업이 편해진다.
7. 텍스트를 잘라내서 붙여 넣고 싶은 경우 텍스트 입력 영역을 길게 누르면 된다. 웹 페이지상이라면 메뉴 키를 누르고 텍스트 선택(Select text) 옵션을 사용한다.
8. 안드로이드의 핫키를 사용하면 웹 페이지 확대/축소부터 프로그램 열기까지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PC월드에서 안드로이드 키보드 바로 가기 전체 목록을 받아서 어떤 핫키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라.
9. 직접 핫키를 지정해 애플리케이션을 열 수도 있다. 주 설정(Settings) 메뉴로 가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s)을 선택한 다음 빠른 실행(Quick Launch)을 선택하면 된다.
10. 온스크린 키보드 팝업을 원하지 않는 경우 키보드를 누르고 아래쪽으로 쓸어내리면 사라지게 된다.
11. 화면의 상단 왼쪽 모서리를 누르면 언제든 현재 날짜 확인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연결 기능
12. 안드로이드 폰에 파일을 가져오려면 PC에 폰을 연결하고 알림 창을 내려서 펼친다. USB 연결 상자를 두드린 다음 확인 상자가 나타나면 마운트(Mount)를 선택한다. 폰이 PC에서 하드 드라이브로 표시되면 원하는 파일을 끌어서 놓으면 된다.
더블트위스트(DoubleTwist)
13. PC 기반의 무료 유틸리티인 더블트위스트(DoubleTwist)를 사용하면 음악을 관리하고 아이튠즈 재생 목록도 가져올 수 있다. 프로그램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에 비하면 모토로라의 미디어 링크는 거추장스런 구시대의 유물로 보일 정도다.
14. 간편하게 아웃룩 달력을 폰과 동기화하고 싶다면 구글 달력 동기화(Google Calendar Sync)를 설치해서 맡기면 된다.
15. 익스체인지 서버를 사용하지 않고 아웃룩 연락처를 동기화하려면 PC용 오픈 소스 유틸리티인 고 콘택트 싱크(GO Contact Sync)를 사용해 보라.
16. 구글 리더 계정과 폰을 동기화하는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인 뉴스롭(NewsRob)을 사용하면 피드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17. PC 브라우저의 북마크를 안드로이드 폰으로 가져오려면 마켓에서 마이북마크(MyBookmarks)를 다운로드해서 실행하면 된다.
18. 구글 보이스를 폰에 통합하면 통화 기능이 강화된다. 계정을 등록하고 공식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면 옵션이 확장된다. 보너스 팁: 구글 보이스 위젯을 홈 스크린에 추가하면 발신 전화 기본 설정을 원터치로 전환할 수 있다.
19. 구글 보이스를 통해 무료 텍스트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필요한 것은 이 애플리케이션 안에 모두 있다. 수신 메시지가 지연되지 않도록 5분마다 새로 고침되도록 설정을 변경하기만 하면 된다. 알림 간격을 더 빠르게 하려면 구글 보이스 웹 사이트로 로그인해서 새 텍스트가 도착할 때 이메일 알림을 보내도록 계정을 구성하면 된다.
20. 안드로이드용 무료 모바일 채팅 클라이언트인 프링(Fring)을 사용해서 통화 요금을 아끼자. 프링을 사용하면 구글 토크, 스카이프 및 기타 SIP 전화 서비스를 통해 전화를 걸 수 있다.
21. 무료 다이얼 제로(Dial Zero)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회사에 전화를 걸면 귀찮은 전화 트리를 건너뛰어 한 번에 사람과 연결된다.
22. 성가신 전화를 자동으로 음성 메일로 돌릴 수 있다. 먼저 귀찮게 구는 사람을 연락처 목록에서 선택한 다음 메뉴 버튼을 누르고 옵션으로 들어가서 수신 전화 사서함(Incoming calls box)을 선택하면 된다.
23. 수신 전화 화면에는 발신자에게 특정 벨 소리를 설정하는 옵션도 표시된다. 링톤(Ringtone)을 두드리고 원하는 벨 소리를 선택하면 된다.
24. 물론 원하는 MP3 파일을 벨 소리로 사용할 수도 있다. 메모리 카드에 새 폴더를 만들고 폴더 이름을 ‘ringtones’로 설정한 다음 MP3를 이 폴더에 복사하면 해당 MP3 곡들이 선택 목록에 자동으로 표시된다. ‘alarms’ 또는 ‘notifications’라는 폴더 이름을 사용하면 각각의 기능에 대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링드로이드(RingDroid)
25. 무료 애플리케이션인 링드로이드(RingDroid)를 사용하면 손쉽게 MP3 파일을 편집해서 원하는 부분을 추출해 벨 소리 또는 시스템 사운드로 사용할 수 있다.
26. 안드로이드에서는 동시에 여러 개의 브라우저 창을 열어놓을 수 있다. 웹 링크를 길게 누르면 새 창으로 링크가 열린다. 브라우저상에서 메뉴 키를 두드리면 열린 창 사이를 전환할 수 있다.
27. 웹 페이지를 가로 모드로 보는 편을 선호한다면 항상 가로 모드로 표시되도록 고정할 수 있다. 브라우저의 설정 메뉴에서 항상 가로 모드로 표시(Landscape-only display) 확인란을 선택하면 된다.
28. 안드로이드에서는 기본 브라우저 외에 다른 브라우저도 사용할 수 있다. 돌핀(Dolphin) 브라우저는 탭 브라우징, 제스쳐 기반 명령, 멀티터치 확대/축소(드로이드에서도 가능)와 같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스마트폰 보호하기
29. 안드로이드는 단순한 패턴을 사용해 폰을 보호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잠금을 풀려면 손가락을 사용해 특정 패턴으로 화면을 쓸면 된다. 기본 시스템 설정 메뉴의 위치 및 보안(Location and Security)에 있는 스크린 언락 패턴(Screen Unlock Pattern)을 살펴보라.
30. 폰 데이터를 백업하고 싶다면 애플리케이션, 연락처, 통화 기록, 텍스트, 설정 등을 SD 카드 또는 안전한 인터넷 서버에 저장하는 마이백업(MyBackup)을 사용하면 된다. 모든 텍스트를 정기적으로 지메일 계정에 저장하는 SMS 백업(SMS Backup)도 유용하다.
31. 보호 기능을 더 강화하려면 모바일 디펜스(Mobile Defense)를 다운로드하라. 이 애플리케이션은 PC에서 GPS를 통해 폰을 추적하고 원격으로 폰을 잠그고 모든 데이터를 백업하고 지울 수 있도록 한다.
필수 애플리케이션 추가
32. 오피스 파일을 많이 다룬다면 도큐멘트 투 고(Documents To Go)가 유용할 것이다. 무료 버전을 사용하면 워드와 엑셀 파일을 볼 수 있고, 유료 정식 버전은 PDF 및 파워포인트를 볼 수 있는 옵션과 함께 편집 기능도 제공한다.
33. 클라우드 환경에서 작업하기를 선호한다면 구글 독스 문서에 손쉽게 연결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지독스(GDocs) 또는 씽크프리 모바일 오피스(ThinkFree Mobile Office)를 권장한다.
34. 기본적인 메모 기능이 필요하다면 지독스 노트패드 위드 싱크(GDocs Notepad With Sync)와 같이 PC와 동기화되는 메모장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구글 독스 계정에 바로 문서를 저장해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안드로이드 Photoshop.com
35. 이동식 사진 편집 기능을 사용하려면 어도비의 Photoshop.com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단연 최고다. 게다가 무료다.
36. 튠위키(TuneWiki)를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음악 기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튠위키는 곡이 재생될 때 자동으로 가사를 검색해서 표시해 준다. 또한 인터넷 라디오 스트리밍과 다양한 커뮤니티 공유 기능도 제공한다.
개인 최적화
37. 로캘(Locale)을 사용하면 어떤 환경에든 거기에 적합하게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는 벨 소리가 묵음으로 설정되도록 하거나, 밤에는 화면이 더 밝아지도록 설정할 수 있다.
38. 못 받은 전화가 있는 경우 상대방에 따라 특정 색으로 불빛이 나도록 구성할 수 있는 미스드 콜(Missed Call)을 설치하면 폰의 LED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39. 안드로이드의 커스텀 사전을 편집해서 여러분의 이름과 기타 적절한 명사를 넣어두면 입력 시 자동 완성이 활성화될 때 이 항목들이 표시된다. 관련 옵션은 시스템 설정 아래의 언어 및 키보드 설정에 있다.
40.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시험해본 후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환불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마켓은 구입 후 24시간 이내에 100% 환불을 보장한다. 단, 과거에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환불한 전력이 없어야 한다. editor@idg.co.kr
출처: http://www.idg.co.kr/newscenter/common/newCommonView.do?newsId=61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