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윈도우7과 윈도우 비스타(XP) 에서는 홈 디렉토리 경로가 조금 다르므로 유의해야 함.
나의 기억력은 금붕어 수준이라 이렇게 블로그에 기록함.
1. Emacs 23.2 버전을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 받음. (2010년 5월 8일 정식 릴리즈됨)
2. 위의 파일을 다운받아 적당한 디렉토리에 풀어준다. (예: %ProgramFiles%\emacs23.2)
위의 디렉토리를 %Emacs% 디렉토리라 가정한다.
3. 그리고 나서 %Emacs%\bin\runemacs.exe 를 실행시키면 정상적으로 실행을 하나,
server-mode로 실행을 시킬 수 없다. 서버 모드를 실행하려면 emacsclientw.exe를 실행하여야 한다.
emacsclientw.exe 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뜸.
참고) 서버모드란 runemacs.exe 를 누를 때마다 별도의 인스터스가 실행된다.
(상관이 없다면 다음 단계로 진행할 필요가 없음. ;;;;;)
4. 실행을 하는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는 환경설정창을 열어서 ALTERNATE_EDITOR 를 추가해 주는 방법과 두번째는 실행시마다 파라미터를 추가하는 방법이있다.
두번째 방법은 아래와 같이 파라미터를 추가해 주면 된다.
-a "D:\Program Files\emacs-23.2\bin\runemacs.exe" 파일이름
세번째는 토탈커맨더를 위한 보너스 방법~ (난 tc사용자이니까 ;;)
5. Emacs의 초기 환경설정(.emacs) 파일과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한 디렉토리를 생성하여 준다.
%APPDATA%에 .emacs.d를 생성한다. 점(dot)부터 시작한다.
%APPDATA% 는 기본적으로 C:\Users\{자신의 계정이름}\AppData\Roaming 이다.
도스창 (윈도우키+R/cmd.exe)에서 echo %APPDATA% 를 입력해 보면 APPDATA 디렉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APPDATA% 에는 .emacs를 파일을 생성 혹은 복사해 두면 된다.
테스트를 해 보니 .emacs 보다는 .emacs.el 혹은 _emacs.el 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그리고 각 종 플러그인 파일들은 %APPDATA%\.emacs.d 디렉토리에 복사해 넣으면 된다.
혹은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 %APPDATA% 디렉토리에서 풀어주면 된다.
(위의 파일이름은 사실 6월 25일 아닌 6월 5일이나 빼는 방법을 몰라 ㅠㅠ;;)
***** 이맥스로 jpg, png 파일 보기 *****
아래의 파일을 다운받은 후에, %APPDATA%\.emacs.d\plugsin 디렉토리를 생성한 다음에 받은 파일을 풀어주면 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이맥스 내에서 png 혹은 jpg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이맥스 내에선 pdf 파일도 읽을 수 있지만, 너무 느리므로 설정해 보려고 노력하지 않고 가급적이면 전용 리더 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은 권장한다.
위의 설정파일들을 한꺼번에 풀어버리자!!! 생각하기 싫어하는 나를 위해~~~ +.+;;